벌써 8년이란 시간이 흘렀건만, 아직도 그 날의 기억이 또렷합니다. 당시의 전 '기자'라는 직업을 갖고 있었지요. '세월호 참사'가 있은 후 그 직업은 본래의 이름 대신 '기레기'란 별칭으로 더 자주 불리기에 이르렀습니다.
'전원 구조'란 전대미문의 오보 앞에서 전 무력했습니다. 300명이 넘는 사람들이 어딘지도 모르는 바다 깊은 곳에서 차갑게 식어가는 순간에도 "사상 최대의 수색 인력 투입"이라는 기사를 <속보>란 머릿말까지 붙여가며 기어코 내보내는 모습을 보고 전 절망했습니다. 그리고, 이 무력감과 절망감은 기자 대신 지금의 직업을 갖게 한 계기가 됐지요.
그 때의 무력감과 절망감을 잊지 않으려 합니다. 그것이 국가가 외면한 그날의 죽음을 기리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피해자 유가족들이 지금껏 감내하고 있을, 감히 짐작조차 하지 못할 슬픔의 크기에 위로를 건네는 유일한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마음을 달뜨게 하는 명시들을 아홉시의 콘텐츠 큐!레터에서 일주일에 한편씩 전해드려요🤭
'세월호'란 기울기의 숙제
8년 전 바닥을 향해 침전하던 배의 기울기는 삶과 죽음의 아슬한 경계를 생각하게 합니다. 배는 계속 기우는데, 그 기울기를 누구 하나 바로잡지 못한 것은 국가의 역할을 회의하게 합니다. 배가 그저 기운 것 뿐인데 왜 지겹게 반복하느냐고 묻는 이들을 보며 인간다움이란 뭘까를 자조합니다.
이번주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통해 호비와 구구가 물었습니다. "9독자님의 인생 첫 뮤지션은 누구인가요?"
음악은 다른 어떠한 콘텐츠 장르보다 만드는 사람도, 즐기는 사람도 많다는 점에서 똑같은 답변이 나올까 궁금했었는데요. 스토리에 질문을 드리자마자 두 분께서 연속으로 같은 가수의 이름을 외쳤으니, 그 가수는 바로 '아이유'입니다. (사실, 스토리에 답신을 하지 않은 저까지 합치면, 세 명이 같은 뮤지션을 '인생의 첫 뮤지션'으로 꼽은 셈이니 아이유는 그저 빛...😍)
그리고, 또 한 명 아니 한 그룹이 복수의 9독자로부터 선택을 받았는데요. 바로 에픽하이였습니다. ( You can fly, you got to fly sky high! high! 🦅)
그 밖에도 많은 뮤지션들을 9독자 님들께서 꼽아주셨는데요. 소개해드리자면!
- 미국 밴드 '메가데스'
- 스코틀랜드밴드 '베이 시티 롤러스'
- 영국 밴드 '뮤즈'
- FT아일랜드
- '마왕' 신해철
- 영국 밴드 '콜드플레이'
- 샤이니
- 스코틀랜드 밴드 '트래비스'
- 피아니스트 '윤한'
- 임정희
- 아일랜드 밴드 '스크립트'
- 악뮤
- 장윤정
그야말로 국적과 장르를 넘나드는 다양한 뮤지션들이 9독자 님의 선택을 받았는데요. 음악은 국경과 언어 없이도 사람을 한 곳에 모을 수 있는 힘이 있음을 보여준 투표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아홉시에선 MBC FM4U의 음악작가이자 <신혜림의 JUST POP>의 DJ이기도 한 신혜림 작가 님의 음악 에세이를 일주일에 한편씩 소개해드리고 있는데요. 신 작가 역시 최근 글을 통해 자신의 인생 첫 팝 뮤지션의 이야기를 들려줬습니다. 신혜림 작가가 꼽은 뮤지션 '빌리 조엘'과 그의 명곡 'Just The Way You Are'가 가까스로 탄생할 수 있었던 배경까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세요. 🤗
✍️ 최유나 이혼전문변호사는 자신의 일을 "이혼을 막기도, 돕기도 하는 것"이라고 소개합니다. 사람 사이의 숱한 갈등과 화해, 치유와 결별을 목격하며 '관계'에 대해 깊이 고민한 최 변호사. 이렇게 깨달은 것들을 한 그림 작가와 함께 소개한 인스타툰 <메리지 레드>는 기혼자 뿐 아니라 미혼자에게도 큰 반향을 일으켰습니다.
최유나 변호사의 신간 <혼자와 함께 사이>는 좋은 관계에 대한 그의 오랜 고민과 진심을 겹겹이 눌러 담은 에세이집입니다. 출판사 '알에이치코리아'와 뉴미디어 '아홉시'는 추첨을 통해 10분께 책 <혼자와 함께 사이>를 보내드리는 이벤트를 마련했습니다.
👋 이벤트 참여방법 1. 아홉시 홈페이지에 가입(무료)하시고, 인스타를 팔로우해주세요. 2. 이 게시물에 아홉시 홈페이지 ID(@ 앞부분만)와 책을 받고 싶은 이유를 댓글로 달고, 친구를 태그해주세요. (* 가입계정이 없으면 당첨 불가)
🎤 이벤트 일정 및 발표 1. 일정 : 2022년 4월 13일 ~ 5월 15일 2. 발표 : 2022년 5월 16일 인스타그램 DM으로 개별 연락드립니다.
이번 기획전 기간 동안 아홉시를 포함해 채널 10곳을 한달 동안 무료로 구독하실 수 있는데요.
지금, 네이버에서 <네이버 프리미엄>을 검색하시어 쿠폰을 발급받고, 아홉시가 선사하는 지적 성장을 한달간 무료로 체험해 보세요. 😊
✅ 기획전 기간: 2022.03.25(금) 00시 ~ 2022.04.24(일) 24시 (1개월) ✅ 참여 대상: 아홉시를 아직 9독하지 않은 신규 9독자님 모두! ✅ 참여 방법 1. 네이버 프리미엄 페이지에서 '아홉시'를 검색해 들어간다. 2. 아홉시 채널홈 상단에서 '이 달의 채널 신규 구독 할인 쿠폰'을 눌러 쿠폰을 다운받는다. 3. 채널 홈에서 '프리미엄 콘텐츠 이용권'을 누르고 쿠폰을 적용한 뒤 '결제하기' 버튼을 누른다.
💡쿠폰 활용 TIP. 1. '이 달의 채널 신규 구독 할인 쿠폰'은 아홉시를 9독한 이력이 없으신 신규 9독자에 한해 사용 가능합니다. 2.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 메인의 이벤트 게시물에서 동시에 무료 구독 가능한 채널들을 확인해보세요. 3. 'MY' 메뉴에 들어가서 쿠폰의 유효기간과 설명을 꼭 확인하세요.
앱 제작은 저희 아홉시가 언젠가는 꼭 하고 싶고, 해야만 하고, 반드시 해낼 숙제입니다. 지금은 여력이 없어 아홉시 콘텐츠를 즐기시는 데 불편을 드리고 있지만, 점점 더 발전하는 모습 보여드리겠습니다. 그래서 9독자님께서 좀 더 편히 아홉시를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귀한 의견 주셔서 감사합니다!